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생활정보

전동킥보드 안전수칙 공표

by 마니팜 2022. 11. 2.
반응형

전동 킥보드 안전수칙이 나왔습니다. 

 

전동킥보드는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는 개인형 이동장치(PM)중 하나로 가까운 거리를 움직일 때에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전동 킥보드는 처음 출시될 때에는 레저용으로 많이들 사서 썼지만 지금은 출퇴근용이나 스포츠용 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은 전동 킥보드를 자전거와 유사한 가벼운 탈것으로 생각하여 안전의식이 미흡한 것이 문제입니다. 

 

전동 킥보드는 속도와 무게가 있기 때문에 사고위험이 항상 있고 대형의 경우 오토바이와 유사하여 그만큼 운행에 위험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실제로도 안전사고가 2017년 117건에서 작년에 1735건으로 15배가량 급증하였고 사망자도 4명에서 19명으로 늘어 킥보드를 타는 분들의 주의를 요합니다. 

 

행정안전부와 지자체 한국소비자원은 합동으로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하게 타기의 핵심내용을 담은 3단계 행동수칙을 마련하여 이달 한 달 동안 대국민 홍보에 나섭니다. 

 

첫 번째 이용전 단계에서는 안전모와 보호대 등 안전용품을 착용하기,

두 번째 이용 중 단계에서는 자전거도로나 도로의 우측통행, 교차로 우선 정지, 2인 탑승 및 음주 탑승 금지,

마지막 이용후 단계에서는 도로나 버스정류장 등 타인의 통행을 방해하지 않는 주차하기 등입니다. 

 

안전모 미착용이나 무면허 운전, 2인 탑승, 음주탑승 등은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와 함께 안전수칙을 잘 지켜 전동 킥보드를 타는 습관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